선 언 문
우리 의귀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글로벌 비전을 디자인하는 I-좋은 의귀교육」실현을 위하여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 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학부모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 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중앙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교실입구에는 학급현황판을 부착하겠으며, 교직원은 항상 명찰(또는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스 등)를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 복도 손잡이, 장애인 화장실,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해 드리겠으며 면담이 필요하거나 처리가 어려운 부분은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의귀초등학교 교무실(행정실)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고, 고객의 문의사항에 친절히 답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 사유를 먼저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 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 응대 만족도 향상을 위해 연1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처리결과는 우편·방문수령·팩스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조치
1.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1.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 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2.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접수·처리부서 | 서비스명 | 연락처(내선번호) |
---|---|---|
교 무 부 |
전입학업무, 시험관련, 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
064) 780 - 9903 |
급 식 실 |
학교급식업무 |
064) 780 - 9920 |
행 정 실 |
제증명 발급, 학교운영위원회, 발전기금접수 등 |
064) 780 - 9911 |
행 정 실 |
유치원 교육과정 및 학생 생활지도 등 |
064) 780 - 9990 |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남원읍 한신로 213(우 699-942) 홈페이지 : http://www.euigwi.es.kr 팩스 행정실 : 064) 780 - 9999 유치원: 064) 780-9997 |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 · 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고객 감동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으신 교직원이 있으면 다른 교직원의 귀감이 되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 기준
# 학습서비스
○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매주 주간 학습 안내를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 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 예산의 3% 이상을 도서 구입비로 책정 하여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16시 30분까지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 학교생활서비스
○ 학교생활규정은 필요시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습니다.
○ 훈화를 월 1회 이상, 설문조사를 1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 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 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안전점검의 날 운영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지원 및 홍보 서비스
○ 수업 공개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 내용은 문자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하겠습니다.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연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 기준
# 학생을 위한 서비스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로 보수 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가능한 학부모님께 직접 전화 또는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민원 1회 방문 처리제"시행,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3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 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 또는 가정통신문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5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운동장 및 교내 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민원】
연번 | 항목별 | 법정처리시간 | 이행목표 처리시간 | 지참서류 | 수수료 |
---|---|---|---|---|---|
1 |
경력증명서 |
3시간 |
10분 |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 이해관계 증명서 등) |
무료 |
2 |
재직증명서 |
〃 |
10분 |
||
3 |
졸업증명서 |
〃 |
10분 |
||
4 |
재학증명서 |
〃 |
10분 |
||
5 |
생활기록부 |
〃 |
10분 |
||
6 |
교육비납입증명서 |
〃 |
10분 |
||
7 |
영문 성적·재학·졸업증명서 |
〃 |
10분 |
【팩스민원】
연번 | 항목별 | 법정처리시간 | 이행목표 처리시간 | 지참서류 | 수수료 |
---|---|---|---|---|---|
1 |
경력증명서 |
3시간 |
30분 |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 이해관계 증명서 등) |
무료 |
2 |
재직증명서 |
〃 |
30분 |
||
3 |
졸업증명서 |
〃 |
30분 |
||
4 |
재학증명서 |
〃 |
30분 |
||
5 |
생활기록부 |
〃 |
30분 |
||
6 |
교육비납입증명서 |
〃 |
30분 |
학교 급식 서비스 이행 기준
# 급식 일반 서비스
○ 학교 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 실시 7일전까지 홈페이지 게시하겠습니다.
○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급식 위생 서비스
○ 과학적·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 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 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 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기본 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6회, 급식 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2회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 직원에 대한 위생 교육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 시 원인 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72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 급식 홍보 및 의견 수렴
○ 학교 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의 날을 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